아이랑 국내여행/제주

서귀포 천문 과학관, 노인성 관측 후기!

떠나고픈앎양 2022. 3. 12. 03:46
2월 22일부터 2월 25일까지
제주 여행기

가장 기억에 남는 체험,
서귀포 천문과학 문화관 노인성 관측!!



겨울방학이 끝나기 전,
어디라도 가고 싶어서 떠난 제주여행.
며칠간은 이때 갔던 제주여행을
무작위로 올릴 예정이에요 ㅎㅎ 오늘은 그중 딸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했던!!
서귀포 천문과학문화관에서 한
노인성 관측 후기를 적으려 합니다!





노인성이란?



노인성은 겨울철 낮게 보이는 별자리로
우리나라 천문대 중에서는 서귀포천문대에서만
유일하게 볼 수 있다고 해요.

밝기로는 태양을 제외하고는 두 번째로 밝고,
망원경으로 관측하면 지구 대기의 영향으로
미러볼처럼 빨 파 노로 반짝거리는 걸 볼 수 있어요!

게다가..
노인성을 보게 되면 무병장수 한다니..!! 겨울에만! 서귀포에서만!
2월 ~3월 만! 관측 가능한데가가 무병장수?
이 시기에 가면 꼭 봐야 하지 않겠어요? ㅎㅎ


노인성 관측 예약 방법


https://culture.seogwipo.go.kr/astronomy/index.htm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 서귀포천문과학문화관

culture.seogwipo.go.kr



노인성은, 22년에는 2월 15일부터 3월 20일까지
서귀포 천문과학문화관에서 하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관측이 가능한 별이에요.

서귀포 천문과학 문화관 사이트에서
관측 2일 전 저녁 6시에 프로그램 예약이 가능하고,

꼭 노인성 쓰여있는 걸로 예약하셔야 해요!!

친구가 뒷타임 걸 보았는데 노인성 관측을 안 했어요.


저희는 일정 중 가장 날씨가 맑을 예정인 날로
예약을 하고 갔어요.
방학이라 그런지..
저희 갈 때는 6시 2분 안에 마감....!! 크.. 더욱더 기대감이 상승했지요.


알찬 노인성 관측 프로그램 즐기기


저희 예약일은 2월 24일.
이때는 밤 8시에 관측 가능했어요.
15분 일찍 가서, 열 체크하고
예약자 이름을 말한 뒤 결제합니다.

무려. "3000원!!"


끝나고 한 말인데.. 3만 원이라도 전 볼 생각이 있어요.





입장 후 전시실을 관람합니다.
운석도 있고, 노인성 소개도 있고..
중력에 변화에 따른 몸무게 변화도
직접 내가 올라간 체중계로 알려주고요.



달의 모양이 어떻게 이렇게 되는지
기구?로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친절한 서귀포천문대 ㅋ 내가 지구, 달이 가운데 있고 해가 조명으로 비춰주네요.
헷갈렸던걸 저도 단박에 이해가 뽝! 자유롭게 관람 후, 영상 시청이 있습니다.



이런 돔에 들어가서, 거의 누워서 설명을 영상으로 듣는
영상 관람이에요~
별자리 보는 방법, 이 모양이 어떤 별자리인지
그런 걸 알려주는데 정말 알찼어요!

이걸 보고 관측을 하러 가니 정말 잘 보이더라고요!


망원경으로 관측 시작




영상 관람 후,
이제 진짜 별을 관측하러 나가요!

야외에 있은 망원경으로 보는 거라서
2월 한파에서는 많이 추웠지만!!

그걸 잊을 정도로 설명을 자세하게 해 주셨어요!

영상에서 봤던.. 시리우스 자리,
북두칠성, 오리온자리, 노인성까지!

돌아가며 망원경으로 보는데
성운 도 보고.. 정말 너무 환상이었어요!
노인성은 미러볼처럼 반짝이고,
붉은빛 별이.. 뭐더라.... ㅎㅎ


천체망원경 사도.. 이렇게 못 보겠죠? ㅠㅠ



노인성 관람 후에는 이렇게
관측 인증서도 주셔요 ㅎㅎ
서귀포천문과학관 직인이 찍힌!!


딸에게 여행 후 가장 기억에 남는 걸 물어보니
노인성 관측이 제일 즐거웠다고 하네요!

1시간 조금 안 되는 노인성 관측 프로그램이지만
또 보고 싶을 정도의 프로그램이었어요.

다음엔 아빠랑 다시 한번 오기로!!

2월~3월 겨울 제주, 봄맞이 제주 여행지 추천!
가기 전에 꼭 예약하고 무병장수하자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