앎양의 일상/아이와놀기

집에서 과학실험 상상력을 UP! 엄마표 과학실험놀이

떠나고픈앎양 2022. 5. 10. 12:11

 

워킹맘인 엄마를 둔 딸.

어디 가기도 뭐하고 ~ 집에서 놀기도 그런 날!

그때 하기 좋은 #과학실험 을 해봤어요!

집에서 하기 좋은 엄마표 과학놀이

시작합니다~~

 

 

 

 

집에 청소하실때 쓰는 구연산 (식초가능)과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를 이용한

#산염기반응실험 입니다!!

 

 

 

 

집에서 싱크대 청소할때 쓰는

구연산과 베이킹소다에요!

 

구연산이 산! 베이킹소다가 염기 가 되는거죠!

 

 

반응형

 

청소할 때도

구연산과 베이킹소다가 만나면 보글보글 올라오자나요?

그걸 가지고 실험하는 거에요!

 

산과 염기가 만나면, 보글보글 올라오는데...

그 보글보글은 어떤기체인지..

그런걸로 관심을 갖게 하는거죠 ㅎㅎ

 

 

+참고로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이 만난

산염기 실험에서 기체는 이산화탄소입니다!!

아이와 실험할때 환기 잘 되게! 아이가 흡입하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종이컵에 구연산을 풀고 (없으면 식초로!)

주방세제를 조금 넣어요.

색을 내기 위해 식용색소를 조금 풀어줍니다.

첫 실험에선 파랑과 노랑을 풀고

두번째엔 빨강을 풀었어요 ㅎㅎ

 

그리고 화장실 바닥에 놓고..

베이킹소다를 부으면! 후루루룩~~~!!

올라옵니다!!

 

아이에게는 고무장갑, 라텍스장갑등 

손이 미끌거리지 않게 조금이라도 보호구 해주시고

두눈 크게 뜨고, 자리 뜨지 않고 지켜봐야합니다~!!!!

마시거나, 흡입하거나, 그럴땐 큰일납니다!!!!

 

 

 

 

 

 

ㅎㅎㅎ 냄비 닦을땐 별거 아니었는데

주방세제와 색소를 넣으니 또 화려해지면서

아이가 좋아하네요!!

 

 

 

 

 

 

 

 

통에 넣으면서 아이에게 구연산! 이걸 산이라고해~

산성은 어쩌구 저쩌꾸

요래저래 이거저거 말해줬눈데... 모르는듯 해요..

 

 

 

그래도 제가 청소할때 어! 이거 그거자나 하며

아는척 하는걸 들으면.. 한번씩 더 하게 되네요 ㅎ

 

본인도 한번씩 해보고 싶다고 하고요 ㅋㅋ

 

 

 

 

좀더 크면.. 더 잘 알아먹길!!!!

집에있는 과학책에 산염기 반응 내용이 없어서

유튜브를 보여줬는데,

실험 후 영상 보고 옆에서 한번씩 물어봐주고!!

괜찮은 학습 같네요 ㅋㅋ

 

고뤠고뤠.. 과학적인 사람이 좋아 엄만 ㅋㅋ

또 다른 실험으로 재밌게 놀자!!

 

반응형